디지털 용어에 관련된 사이트 및 용어해설

즐겁고 행복한 2003년이 되시길 바랍니다.

 

http://www.tfde.com/wkfy/chwja.htm (초점거리에 대하여)

http://www.tfde.com/wkfy/gotkd.htm (해상도에 대하여)

http://www.tfde.com/digital5.htm (용어해설)

http://www.tfde.com/digital4.htm (사진의 해상도에 따른 적정인화사이즈 등등...)

http://www.tfde.com/digital2.htm(디지털 용어 해설)

http://www.tfde.com/digital3.htm(영상 신문 스크랩)

http://print.imedia.co.kr/info/dc_guide.asp(초보자 가이드)

http://print.imedia.co.kr/info/dc_basic.asp(디지털 카메라 기초상식)

http://print.imedia.co.kr/info/dc_dic.asp(디지털 용어해설)

http://www.tfde.com/korea/index.htm(대한영상신문 디지털 용어해설)

http://www.unixphoto.co.kr(유닉스 포토 홈페이지)

 

디지털 카메라는 CCD로 부터 기록미디어로 옮기는 방식에는 몇 종류가 있다.

JPEG는 압축률이 좋은 만큼 화질이 나빠진다. 압축률에 비하면 그다지 눈에 띄눈 편은 아니다. 좋은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무 압축 포맷을 쓰는 것이 낫다. 무 압축의 파일의 크기가 커지며 , 소용량의 기록 미디어는 한 두장 밖에 촬영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어 고용량의 미디어 사용이 필수이다.

 

디지털 카메라에서 컴퓨터로 화상을 전송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케이블로 접속해 컴퓨터로 전송하는 방법인데 최근엔 USB(universal serial bus)보다 고속의 버스 방식이 보급 디지털 카메라의 화소수가 높아질수록 항상 파일이 커짐(시간이 오래 걸림)구입시 USB 포트를 갖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둘은 PC 카드 리더나 플로피 디스크 어댑터를 사용하여 전송

1.기록화소수
기록 화소수 640 X 480 1280X 960 2400 X 1800
화질모드 BASIC NORMAL FINE
기록 CARD 4MB 8MB 64MB
(카메라 회사에 따른 기록 화소수나, 화질모드 기록CARD의 종류나, MB가 다를 수 있다)
촬영시 용도에 따른 기록 화소수는 촬영매수를 결정하며, 압축을 할수록 촬영수는 많아지지만 사진의 선명도와 해상력은 비압축을 했을 때와는 차이가 있다.

2.압축률 (화질)

디지털 카메라는 촬영전 (압축률)을 2~4 종류 중 선택 할 수 있다.

고화질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TIFF포맷 등의 비압축 모드를 갖고 있는 기종도 있다. 디지털 카메라의 사용자는 화상의 용도와 기록 매체 잔량으로 고려해 볼 때 압축률을 선택할 필요가 있지만, 프린트나 중요촬영에서는 저압축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초점조절

디지털 카메라는 은염, 디지털에 관계없이 자동 초점조절 장치가 탑재되어 있음.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셔터 버튼을 반쯤 눌러 초점조절이 끝나기를 기다린 후 완전히 버튼을 눌러 촬영한다.  

 

 화이트 밸런스 조정

화이트 밸런스 조정은 백색을 백색으로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카메라 내에서 자동적으로 조정이 이루어진다.

 

디지털 이미지의 재현방법

1. 아날로그의 화상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디지털 화상으로 바꾸는 방법

 사진→스캔→컴퓨터입력→프로그램 활용→출력

2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여 컴퓨터로 전송시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디지털 카메라 촬영→컴퓨터 입력→프로그램 활용→출력

3.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출력하는 방법

 프로그램을 활용. 새 이미지 제작→출력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는 처음 35만 화소 정도였던 화소수가 500~600만 화소정도에 도달해 있다.

디지털 카메라는 필름 대신에 CCD (charged coupled device)소자를 이용 즉 ccd 소자가 빛에 반응하여 그림을 디지털 신호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디지털 카메라의 가장 큰 매력은 스캔이라는 절차를 생략하고 바로 컴퓨터 상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다. 보급형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어 가정용이나 홈페이지용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제품은 100만 화소 이하의 제품으로 가격은 100만원 이하이다. 중급용으로 최근에 400만 화소 이상을 지원하는 카메라는 200만원대 이하에 보급되며 8x10사진을 지원 할 수 있는 카메라도 출시되고 있다.

고급형은 기존의 카메라의 틀에 디지털 장치를 부착한 것으로 그 카메라가 사용하는 렌즈를 사용할 수 있고 해상력은 500만 화소 이상을 재현해 프로용으로 사용한다. 최근에는 대개 100만원 이상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고급형은 대형카메라의 뒷판에 디지털백을 부착시켜 촬영한다.

일반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디지털화 시켜 어떠한 종류의 스캐너가 자신의 작업에 맞는 것인지 결정한다. 크게 3종류로 구분되는 스캐너의 특성의 파악이 필요하다

 

 드럼스캐너

중형이나 대형사이즈의 필름이나프린트 등을 매우 높은 해상도로 스캔 할 경우 사용된다.

 

 평판스캐너

저렴한 가격과 손쉬운 조작법으로 필름에 빛을 투과시켜 스캔을 받는다. 평판 스캔은 선형 cod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cod는 유리표면에 고정된 인화지를 따라 움직이여 노광된 빛이 반사되는 정보를 읽는다.

 

 필름스캐너

필름만을 전용으로 스캔하는 스캐너이다품질의 스캔이 가능하다.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전원이 나가게 되면 미처 저장하지 못한 작업들은 삭제되어 버린다.

이는 RAM이 잠깐 동안만의 기억장치에 불과하기 때문에 전원을 꺼도 작업한 내용을 기억 보관 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하드디스크

컴퓨터 내부에 설치되어 있고,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고 필요 할 때 사용 할 수 있다.

 

 JAZ디스크

1GB 정도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전송속도는 하드 디스크와 비슷하며, 대용량의 파일을 백업 저장 이동이 편리하다

 

 ZIP디스크

용량이 100MB 정도 되며, 플로피 디스크로 저장하기 어려울 때(대용량 파일)용이하다.CD-ROM은 저장했다 삭제 복귀가 어렵지만 ZIP은 플로피 디스크와 같이 삭제 저장 가능하다.

 

 CD-ROM

CD wright기로 CD에 저장 할 수 있다. 용량은 640MB 정도이다. 재저장, 삭제가 어렵다.

CD-rw는 저장 삭제가 자유로우나 CD보다 비싸다.

 

 DVD

DVD는 기존 CD와 같으며 4.7GB 저장 가능한 고용량 매체이다.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원고를 자신의 컴퓨터에서 상대방의 컴퓨터나 디지털 샵으로 이미지를 보내는 것을 전송이라고 한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끼리 이미지를 주고 받고, 통신을 통해 전송 할 수 있다. 네트워크 연결 컴퓨터끼리 전송은 이미지 파일을 복사후 보내면 된다. 인터넷을 통한 전송은 이메일 방식을 이용하여 이미지 전송 후 받는 사람이 자신의 컴퓨터로 인터넷을 통해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서 출력, 저장 하면 된다.

 

아날로그 카메라는 초점을 맞춘 다음 셔터를 누르면 그 순간 렌즈의 조리개 구경과 셔터의 속도를 지정되어진 양만큼 조절되어 적정한 광량이 필름의 할로겐화은에 감광되면서 그 영상이 필름에 기록된다. 디지털의경우는 빛을 받아 들인곳은 필름대신 CCD에 기록된다.

아날로그 카메라는 일반 필름을 사용 후 재사용이 불가능하며 이미지 변형, 수정이 가능하지 않다 또한 현상과 인화를 직접 할 수 없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디지털의경우는 장비 구축만 되어있다면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간단한 조작으로 인화(출력)가가능하다. 또한 포토샵을 통해 이미지 변형 수정이 가능하다. 언제든지 다른 사람에게 컴을 이용해 사진을 보낼 수 있는 잇점이 있다.

21세기의 생활 수단이 디지털화 되어가면서 사진이 인화지 또는 인쇄에서 모니터로 변하며 사진에서의 시, 공간, 개념이 바뀌어 사진을 이용하는 가장 중요한 매체는 인터넷이 되어가고 있다.데이터 베이스화된 사진과 프로그램을 이용한 사진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일반인에게도 보급이 빨리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의 디지털의 보급으로 사진의 전망이 달라지고 있다.

 해상도
해상도란 이미지의 세밀도 정확도를 말한다(가로픽셀X세로픽셀)
고해상의 데이터의 경우는 고화질의 인화를 받아 보실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화 하고자 하는 사진SIZE보다 지나치게 고해상일 경우에는 데이터를 업로드 할 때 많은 시간이 소요 됩니다 사진SIZE에 맞는 해상도가 가장 이상적 입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는 두세가지 압축비를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사진촬영을 많이 하려고 저해상으로 촬영 하지 말고 고해상의 고압축 비율로 촬영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인화시 양질의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DPI

DPI란 Dot Per Inch의 약자이다

프린트 할때나 스캔 작업시 1inchX1inch에 표현 하는 점들의 갯수이다.

크리에이트 사진 서비스시 DPI는 300입니다

 

픽셀

이미지를 구성하는 작은 점 하나하나를 픽셀이라함.

예를 들어 VGA크기로 640X480픽셀 이미지는 가로로 640개, 세로로480개로 총307,200개의 점으로 표현된 이미지를 말한다. 디지털카메라의 이미지 파일의 픽셀 수는 CCD의 화소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파일압축

똑 같은 사진을 인화 할 때 고해상의 파일이 좀더 높은 품질의 사진으로 인화 된다 그러나 업로드 또는 저장시에 많은 시간과 많은 저장 용량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업로드시간과 저장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파일 압축이 필요하다.

*요즘 디지털 카메라는 대부분 JPEG파일 압축 방식이므로 이파일을 다시 압축 하지 마세요

(데이터를 업로드 할 때 촬영된 JPEG파일 그대로 올려 합니다)

압축 과정에서 데이터가 손실 됩니다

 

JPEG(JPG)파일이란?  

JPEG란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의 약자이다

PC,MAC에서 호환이 되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압축 방법이다.

현재 판매되는 거의 모든 카메라의 저장 방법이며 압출률은 좋으나 저장시 주의 하지 않으면 데이터 손실의 위험성 많다.

 

TIFF란?

다른OS나 컴퓨터 사이에서도 이미지 파일을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규격. DTP를 위한 사진으로 인쇄용CMYK모드도 대응한다. 압축도 가능 하지만 대부분 압축 하지 않고 사용한다.

 

확장자란?

파일의 형식을 식별하기 위한 문자열이다

이름뒤의 '.'다음에 쓰여짐.

 

 디지털카메라란?
[CCD(Charge Coupled Device)소자를 이용하여 필름없이 정지 화상을 촬영후 메모리에 기록하는 카메라]
- 디지털 카메라는 기존의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의 필름 대신 CCD와 같은 전자적 센서를 이용하는 카메라를 말한다.
그래서 사진이 필름에 담기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정보로 저장되게 된다. 그 외의 렌즈나 셔터, 조리개 등의 기본적 부품은 필름 카메라와 같다. 필름 카메라는 촬영 후 필름을 현상하고 인화하는 과정을 거쳐서 사진으로 볼 수 있지만 디지털 카메라는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사진파일의 형식으로 사진이 저장 되어서 그것을 보려면 컴퓨터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디지털 사진은 컴퓨터의 모니터를 통해서 보게 되며 종이와 같은 것으로 보려면 별도의 프린터와 같은 출력기를 이용해서 인쇄하면 된다.

 

디지털 카메라의 장점은,

1. 즉시성 -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2. 보존성 - 깨끗하고 결함없이 보존할 수 있다.

3. 가공성 - 컴퓨터로 편집하여 주변기기와 호환이 용이하다.

 

CCD(Charge Coupled Devie, 고체촬상소자)

사람 눈의 망막에 해당하는 반도체로된 광전변환소자로서 일반카메라의 필름의 위치에 상당하는 부분이다. Digital Camera의 경우 Lens로부터 투시된 빛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역활을 하며 수㎛의 작은 센서와 신호전하를 일시적으로 보관 및 전송하는 Channel로 한쌍을 이루어 바둑판과 같은 모양으로 밀집되어 있다.

 

 화소

디지털 카메라의 사양을 표시할때 흔히 화소수라는 말을 쓴다. 화소수라는 것은 그 카메라가 얼마나 많은 픽셀(점)로 사진을 나타낼 수 있느냐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필름 대신에 사용되는 센서인 CCD의 성능을 말하는 것이다. 같은 크기로 볼 사진이라면 좀 더 많은 픽셀, 즉 화소가 많은 것이 화질이 좋아보이게 된다. 그와 같이 디지털 카메라는 사진을 이루는 픽셀이 많을수록 좀 더 세밀하게 보이며 크게 확대시에도 유리하게 된다.

 

 메모리카드(사진 기록장치)

디지털 카메라에서 촬영된 이미지를 디지털 카메

 라와 독립적으로 보관하기 위한 저장장소 즉, 디지털 카메라에서 한번에 표시할 수 있는 사진은 1장뿐이므로 여러장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기억 Media에 저장한 다음 필요에 따라 불러내서 표시하게 된다.

 

 TWAIN DRIVER

프린터에서 그림을 출력하기 위해서 과거에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직접 프린터를 제어하였다. 윈도우즈 환경으로 넘어온 이후 응용프로그램이 직접 프린터를 제어하는 일은 줄어들었고 프린터 회사에서 제공하는 프린터 드라이버를 통해서 프린터를 출력한다. 마찬가지로 그림을 입력받기 위해서 이전에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DSC를 제어하도록 하여 DSC와 함께 제공하거나 판매하였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손에 익은 널리 퍼저있는 유명한 응용프로그램(Photoshop, Illustrator, printshop, imaging등)으로 작업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프린터 드라이버와 같이 DSC와 다른 응용프로그램을 연결시켜 주는 드라이버가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TWAIN드라이버이다.

 

 디지털 카메라의 기본구성

1. 디지털 카메라 활용분야   ● 업무용 - 영업보고서, 각종기획서, 고객관리

● 가정용 - 가족 사진 연하장, 그림일기, 관찰일기, 소풍과 운동회 기록등

● 학생용 -취미 수집품의 처리기록, 사람들의 화상 테이터베이스, 홈페이지 작성등  

 

주변기기

● 영상모니터(TV)

● 비디오 프린터(염료승화형)

● 디지털 프린터

● 카드 리더기

● CD - RW

● PCMCIA

● Floopy 어댑터

● 편집용 소프트 웨어

 

디지털카메라

● CCD

● 메모리 장치

● Twain Driver

● PC Cable

● USB Cable

● Battery(베터리)

 

필수 주변기기

● 컴퓨터

● 영상프린터(잉크젯 외)

 

aberration (수차)

광학계의 형태 때문에 생기는 수차, 즉 넓은 뜻의 구면수차(자이델의 5수차)와 광학계의 굴절률이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어나는 색수차로 나뉜다.

Artifact(ing)

JPEG 파일이나 기타 압축 파일에서 명백하게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컬러 또는 선 오류로 이미지가 뭉개진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있고 이미지가 모자이크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있다.  

AWB (Automatic White Balance)

자동적으로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하는 기능이다.

 

bit (비트)

binary digit의 약칭이다. 컴퓨터의 기억장치는 모든 신호를 2진수로 고쳐서 기억한다. 2진수에서의 숫자 0,1과 같이 신호를 나타내는 최소의 단위를 비트라 한다.

 

bit depth (비트심도)

이미지에서 각 픽셀을 표시하는데 사용하는 비트 수치로, 컬러나 톤의 범위를 결정한다.

bitmap

픽셀 그리드를 형성하는 디지탈화된 이미지로 각 픽셀의 컬러는 특정한 비트수로 결정된다.

 

BMP

윈도우 호환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포맷으로 일반적인 비트맵된(bitmapped) 파일 포맷의 일종으로 TIFF 파일 같은 비압축 파일이다.

 

bracketing

측정된 노출값 전후로 노출을 설정하여 동일한 피사체를 여러 장면 촬영하는 기법이다.

 

byte

컴퓨터에서 정보의 최소단위는 이진법의 한 자리수로 표현되는 비트(bit)이다. 그러나 비트 하나로는 0 또는 1의 2가지 표현밖에 할 수 없으므로, 8개 비트를 묶어 바이트(byte)라고 하고 정보를 표현하는 기본단위로 삼고 있다. 바이트는 256 종류의 정보를 나타낼 수 있어 숫자, 영문자, 특수문자 등을 모두 표현할 수 있다.

 

CCD (Charge Coupled Device)

빛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센서의 일종으로 고체 촬상 소자라고도 불리운다. 화소로 구성되어 있고 크기는 CCD의 대각선 직경을 인치로 표현하며 CCD가 클수록 사진의 화질이 좋아진다.

 

CCD-RAW

CCD에서 포착한 데이터를 다른 처리 없이 그대로 저장한 파일이다. 이 형식으로 저장한 파일은 압축에 의한 손상이 없는 장점이 있고 컬러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24비트의 비압축형식의 파일(TIF 등)보다는 크기가 작은 편이다. 주로 일안 리플렉스 디지탈 카메라에 많이 채용된다.

 

CF

Compact Flash 의 약자. 가장 일반적인 플래시 메모리의 일종으로 type l과 type ll를 지원한다. 2MB에서 512MB 정도까지 다양한 크기를 갖는 제품이 있다.

 

CMOS

PC 카메라에 주로 쓰이는 센서의 일종으로 CCD에 비해 전력 소비가 낮은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해상도가 낮고 화질이 떨어지며 제작공정이 복잡해서 많이 채용하고 있지 않다.

 

DPI

프린터에서 출력해야 할 출력물의 해상도를 조절할 때나 스캐너로 사진이나 슬라이드 필름, 그림 등을 스캔받을 때 입력물의 해상도를 조절할 때 쓰이는 단위이다. 1인치당 표현되는 점의 갯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점의 수로 표현되기 때문에 DPI가 높을수록 해상도도 높아진다.

 

Dye Sub

Dye Sublimation의 줄임말로 프린터 용지로 잉크가 열전사되는 프린트 과정을 말한다.

 

EV (Exposure Value)

노출치 또는 노출값으로 이미지를 밝고 어둡게 할 수 있는 수치이다. CCD의 고유 감도와 피사체의 밝기와 연관하여 조리개와 셔터 속도의 조합이 항상 같은 노광량을 갖도록 계열화한 것이다.

 

Exif

사진 파일 저장형식의 하나로 대부분의 디지탈 카메라에서 채택하고 있다. 촬영된 사진에 촬영일, 셔터스피드, 조리개값, 줌배율, 플래시 사용여부 등 세부적인 부가정보가 기록된다. 저장된 정보를 확인하려면 exif규격을 지원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원본 이미지를 수정하면 기록된 부가정보는 없어지게 된다.

 

IEEE-1394

디지탈 비디오와 PC에서 사용되는 초고속의 데이터 전송 규격으로 파이어 와이어라고 알려져 있다. 주로 디지탈 가전 분야와 PC 멀티미디어 부문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만들어졌다.  

 

IR (Infra-Red)

디지탈 카메라와 PC 또는 디지탈 카메라 상호간에 케이블 없이 무선(적외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다.

 

IrDA

IrDA는 적외선 전송 규격으로 일부 디지탈 카메라에서 사용되었지만 전송속도가 너무 느려서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다.

 

ISO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규격화된 수치로 수치가 높을 수록 빛에 민감하여 밝은 이미지를 구현하고 이미지가 조금 거칠어진다.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감도표시로 ASA (미국 규격협회)와 DIN (독일 공업규격)이 있었는데, 현재는 국제적으로 공통된 감도표시규격으로 ISO (국제표준화기구)가 보급되어 있다.

 

JPG

디지탈 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쓰는 파일 포맷으로 JPEG라고도 한다. 국제표준화 기구와 국제전신 전화 자문기관이 공동으로 제정한 규격으로 디지탈 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파일압축방식이다. 압축률을 여러가지로 정해줄 수 있는데, 압축률을 높일수록 사진의 화질은 떨어진다. 압축 후 용량이 작아서 사진파일에 많이 쓰이고 있으며 GIF 포맷 방식과 더불어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압축저장 방식이다.

 

LCD

액정 모니터를 뜻한다. 디지탈 카메라에는 보통의 TFT LCD와 저온 폴리실리콘 LCD가 사용되고 있다. LCD는 고해상도로 색의 표현이 자연스러운 장점이 있지만, 밝은 곳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LCD라고 하는 야외에서도 밝게 보이는 액정이 나오고 있다.

 

LED (Light Emitting Diode)

발광 다이오우드로 반도체에 전압을 걸면 빨간색이나 녹색 또는 노란색으로 발광된다. 카메라나 전원 공급 장치 및 기타 기기에서 사용되는 불빛으로 저전압 소전력으로도 응답속도가 빠르므로 카메라 파인더 표시장치로 액정표시장치와 더불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MB (Mega Byte)

메가바이트는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램, 디지탈 카메라의 메모리 등 저장장치의 용량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1,024바이트는 1KB, 1,024KB는 1MB, 1,024MB는 1GB가 된다. 현재 디지탈 카메라에는 최소 2MB에서 512MB 용량의 메모리가 사용되고 있다.

 

Mired (Micro Reciprocal Degree)

캘빈도에 기초한 색온도 눈금으로 미레드 눈금은 1,000,000을 캘빈 색온도로 나눔으로써 측정된다. 이러한 눈금은 색보정 필터를 지정하는데 사용된다.

 

ND 필터

ND필터는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필터이다. ND 뒤에 붙는 숫자가 커질수록 색이 진해지고 빛을 차단하는 역할이 높아진다. 광량이 지나치게 과다하여 노출오버가 되는 경우 ND 필터를 장착하여 광량을 줄여줄 수 있다.

 

Ni-Cd

니켈 카드늄으로 디지탈 카메라에 많이 사용되는 충전용 배터리의 한 종류이다. 니카드로 줄여 부르기도 한다.

 

Ni-MH

니켈 메탈수소로 이 역시 디지탈 카메라에 사용되는 충전용 배터리의 한 종류이다. 니켈 카드늄 전지에 비해 사용 가능시간이 길다.

 

NTSC

표준화된 비디오 출력방식의 하나로 우리나라와 미국에서 채택하고 있는 비디오 출력의 방식이다. 유럽지역에서는 PAL방식을 사용한다. 대부분의 디지탈 카메라는 NTSC방식과 PAL방식을 모두 지원하고 있지만 두 방식은 서로 호환되지 않으므로 제품 구입시 방식을 확인해야 한다.

 

optical resolution (광학해상도)

디지탈로 포착된 이미지에서 각 픽셀당 RGB값이 오리지널 장면으로부터 측정될 때 이미지 해상도는 인터폴레이션이 아닌 광학해상도를 가진다.

 

PC 렌즈(perspective control lens)

사각 교정용의 렌즈로 35mm 일안 반사식 카메라 렌즈는 대형 카메라와 같이 보디 측에서 컨트롤할 수 없으므로, 렌즈의 경동 전반부에 상하 좌우 시프트 기능을 장치하여 상을 바르게 교정시킬 수 있는 렌즈이다. 제조회사에 따라 TS 또는 시프트 렌즈라고도 한다.

 

PCMCIA

노트북에 마련된 확장용 카드 슬롯으로 컴팩트플래쉬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타를 노트북에 사용하고 할 경우 PCMCIA 슬롯을 이용하여 데이타를 전송할 수 있다.

 

Pixelization

디지탈 이미지에서 계단처럼 왜곡이 생기는 현상을 의미한다. 픽셀이 작고 그 수가 많을 수록 이미지의 계단현상이 줄어든다. 'jaggies'라고도 알려져 있다.

 

RGB

적색 (Red), 녹색 (Green), 청색 (Blue)의 약자로 다른 모든 컬러의 기본이 되는 색이다. 빛의 3원색인 RGB는 모두 합쳐질 경우 흰색이 된다.

 

RS-232

대부분의 PC에서 지원하는 시리얼 데이터 전송방식으로 디지탈 카메라의 데이타 전송용으로 채택하고 있다.

 

♤ 디지탈 카메라 용어설명 3 (S ~ Z)

S영상 단자

S영상 단자는 최근 출시되는 TV, VCR, Hi-8mm 비디오등 AV 기기에 탑재되어 있는 단자이다. 이는 휘도신호와 색신호를 각기 별도로 전송하기 때문에 컴포지트(RCA핀 단자접속의 혼합신호)에 의한 해상도 저하, 크로스 컬러, 도트 방해 등의 발생이 적다.

 

SCS

입,출력 데이터 전송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IBM 호환 PC에서는 E-IDE 방식을 사용하지만 SCSI 방식을 사용하면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보장된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진다. E-IDE방식이 주변기기를 4개까지밖에 지원하지 않는데 반해 7개 이상의 입출력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signal-to-noise ratio (시그널과 노이즈 비율)

아날로그 시그널에서 유효한 정보와 불필요한 전자 간섭 사이의 비율. S/N 비율은 가능하면 높아야 한다.

 

specular highlights (스펙큘러 하이라이트)

고광택 표면에 의해 광원이 밝게 반사되는 것으로 디테일이 거의 없다.

 

SSFDC (Solid State Floppy Disc Card)

스마트미디어를 가리키는 말로 스마트미디어의 예전이름이다. 작은 플로피 디스크처럼 생겼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지만 현재는 보다 친숙하게 불리기 위해 스마트 미디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supersampling (슈퍼샘플링)

아날로그 시그널 범위를 최종 디지탈 시그널에 필요한 단계보다 광범위하게 양자화하거나 차단하는 것으로 디지탈 카메라에서 수퍼 샘플링을 하면 어두운 톤이 확장되어 쉐도우의 디테일이 향상된다.

 

S-VHS

S-VHS에서 S란 수퍼(super)를 뜻하며 이러한 수퍼 VHS는 일반 VHS (일반 가정용 VCR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가정용 홈 시스템을 말한다)의 확장 포맷이라 할 수 있다. 기존 VHS의 카세트, 드럼이나 주행계의 메커니즘과 호환성을 가지면서도 화질을 향상시킨 것이 바로 S-VHS이고, 이 포맷에서 수평 해상도는 약 400 TV라인의 고해상도를 보여주어 TV 방송을 녹화하는데는 충분한 화질을 보여주고 있다.

 

TIFF (Tagged Image File Format)

국제 표준의 비압축 그래픽 데이타 저장 파일포맷의 하나로 이미지 픽셀 데이타인 비트맵 파일의 가장 많이 쓰이는 포맷이며 매킨토시, 윈도우즈, 유닉스등 다양한 OS 및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과 호환성 높다.

 

tone curve (톤곡선)

콘트라스트나 밝기를 수정할 때 이미지의 입력 및 출력 톤 범위를 나타낸 그래프로 RGB나 CMYK 톤 곡선을 분리하여 수정하면 색균형이 변화한다.

 

TTL (Through The Lens)

카메라에 설치된 노출계 중 촬영용 렌즈를 통하여 들어와 실제 촬영되는 장면의 밝기로부터 노출을 재는 경우에 사용되는 용어이다 일안반사식 카메라의 등장으로 별도로 파인더를 두어 상을 관찰하게 됨으로써 이런 용어가 쓰이게 되었고, 이런 카메라의 측광방식에 주로 이용되는 용어이다. 렌즈 주변에 수광소자를 두어 측광하던 외부 측광식에 비해 신뢰도가 높아진 측광방식이다.

 

TTL 조광

배경광과는 관계없이 주요 피사체가 적정노출로 되게 하기 위해 플래시의 조광레벨을 제어하는 기능이다. 피사체만을 눈에 띄게 표현할 수 있다.

 

TTL-BL조광

멀티패턴측광에 의해 얻어진 화면 전역의 밝기를 기초로 조광제어를 하는 BL 조광 방식이다. 이 방식으로 배경과 주요 피사체의 밝기의 밸런스가 맞는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USB (Universal Serial Bus)

PC에 외부기기와 연결하도록 만들어진 규격으로 기존에 사용되던 시리얼 및 패러렐 전송방식을 대체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다. USB는 PC의 주변기기를 쉽게 연결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음성과 압축된 영상을 실시간, 12Mbps 전송 속도 (시리얼 방식의 최대 100배)로 처리할 수 있는 PC연결 방식이다. USB 포트는 일반적으로 출시되는 PC의 뒷면에 2개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출시되며 USB  케이블은 4개의 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호선 2개와 전원선 2개를 보호막 속에 묶어 놓은 것으로 매우 가늘고 유연하다. 쉽고 편리한 연결과 빠른 전송속도, 별도의 환경설정없이 사용가능하며 PC카메라,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프린터 등 최대 127개의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white balance (화이트 밸런스)

광원에서 빨간색, 초록색, 푸른색의 상대적인 강도를 뜻한다. 카메라로 촬영된 이미지 중 가장 밝은 부분이 흰색으로 표현되도록 빨간색, 초록색, 푸른색의 밝기를 조절하는 기능으로 이 조절기능을 사용하면 일광용 표준 RGB 밸런스로부터 이탈된 광선을 보정할 수 있다.

 

가이드 넘버 (guide number)

플래시를 사용하는 촬영에서 적정한 노출을 얻을 수 있도록 플래시의 광량을 실용적으로 표시한 숫자를 말한다. 약자로 GN이며 수치가 클수록 광량도 많아진다. 광원에서 피사체까지의 거리 (일반적으로 feet)를 가이드 넘버로 나누면 F수(조리개 값)가 된다.

즉, 가이드 넘버 / 촬영거리 = 적정 조리개 값

     가이드 넘버 / 적정 조리개 값 = 촬영거리(발광거리)

 

계조 (gradient)

이미지의 가장 밝은 부분에서부터 가장 어두운 부분을 어느 정도의 단계로 표시하는지에 대한 것을 계조라고 말한다. 계조의 스텝수가 많으면 보다 충실한 이미지 재현이 가능하다. 보통의 디지탈 카메라에는 RGB 각각의 색신호에 대해 256단계의 계조를 가지고 있고 이들 3가지 색이 256색의 단계를 표현하여 총 1,677만 색상의 트루컬러를 재현한다. 하이라이트, 쉐도우가 존재하고 중간농도가 풍부하면 그라데이션이 좋다고 하며 중간농도의 범위가 좁으면 콘트라스트가 강한 사진이 되기 쉽다.

 

관용도 (latititude)

화상의 질이 극단적으로 저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용되는 노출과다나 노출 부족의 정도로 특성곡선에서 직선부분의 휘도 값이라 할 수 있다. 관용도가 클수록 어두운 곳에서도 노이즈가 적게 발생한다.

 

구면 수차

광축에 평행으로 입사된 빛이 렌즈를 투과할 때 렌즈의 주변부를 통과한 빛이 렌즈의 중심부를 통과한 빛보다 더 짧은 거리에 초점을 맺는 현상으로서 렌즈의 표면이 구면의 형태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결함 중의 하나이다.

 

그라데이션 (gradation)

계조라고도 한다. 네거티브나 인화상의 쉐도우와 하이라이트 사이의 농도 단계를 말한다.

 

그레이 카드 (gray card)

정해진 비율만큼의 광선을 반사하는 카드로 보통 반사율18%의 회색 면과 반사율90%의 백색 면을 가진다. 정확한 노출계의 수치를 얻기 위해서 사용되거나 컬러 작업에서 알고 있는 회색 톤을 얻기 위해서 사용된다.

 

네거티브 (negative)

포지티브에 대한 반대어로 현상된 사진의 화상에서 피사체의 명암이 반대로 기록된 것을 말한다. 컬러 네거티브의 경우는 명암이 반대일 뿐 아니라 색도 그 보색이 된다.

 

메모리 카드

내부 메모리는 일정한 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디지탈 카메라는 외부 보조 저장 매체격으로 전용 메모리 카드를 장착하여 사용하게 되어 있다. 메모리의 종류로는 PCMCIA 카드, 고체 메모리 카드, 3.5" 플로피 디스크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고체 메모리카드를 사용하는데, 컴팩트 플래쉬 카드와 스마트 미디어 카드가 있다. 이 외에도 마이크로 드라이버, 메모리 스틱, SD 메모리 카드, 멀티미디어 카드 등이 사용되고 있다.

 

비네팅

사진의 가장자리가 둥그런 모양으로 어둡게 되는 현상이다. 렌즈의 이미지 서클이 부족하여 이미지의 일부분을 가리는 경우나 렌즈의 앞부분에 렌즈 후드나 필터같은 부착물에 의해 이미지의 일부가 가려지는 경우 발생한다.

 

비점수차 (astigmatism)

비스듬한 각도에서 들어오는 광선의 초점을 정확한 곳에 맺지 못하는 렌즈의 결점으로 인해서 생기는 오차.

 

비구면 렌즈

복합렌즈를 구성하는 모든 렌즈의 표면은 구면의 일부 형태를 취하고 있으므로 이는 모두 구면수차의 원인이 된다. 특히 대구경의 렌즈에서는 복합렌드의 여러 매 중 1매 이상을 비구면 렌즈를 사용하여 구면수차를 개선한다.

 

색수차 (chromatic aberration)

다양한 색의 광선이 서로 다른 각도로 굴절되기 때문에 동일한 면에 초점을 맺지 못하는 렌즈의 왜곡현상이다. 보통 밝고 어두움의 경계부분에서 푸른빛이나 보라색 빛으로 나타난다.

 

색온도 (color temperature)

열을 방사하는 물체의 색을 절대온도의 단위로 나타낸 것을 색온도라 한다.

 

수차 (aberration)

렌즈는 광학적 결함으로 피사체의 상을 변형시키거나 콘트라스트를 떨어뜨리거나 색을 번지게 하는 등의 결함을 만들어낸다. 수차에는 비점수차, 구면수차, 코마수차, 색수차, 만곡수차, 실타래형 왜곡 등이 있다.

 

스카이라이트 필터 (skylight filter)

아주 엷은 분홍색 필터로 자외선을 흡수하며 맑은 날 푸른 하늘 때문에 화면의 전체적으로 푸른기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스팟 측광 (spot metering)

카메라의 자동 노출 시스템의 일종으로 화상의 중심부의 아주 좁은 범위를 측광하여 이를 기준으로 전체 이미지의 노출값을 찾아주는 방식이다.

 

싱크로 촬영 (flash synchronization)

싱크로 플래시 촬영이라고도 한다. 셔터 속도에 스트로보나 섬광전구 등이 동조되어 촬영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대해서 슬로 셔터로 열려 있는 동안에 싱크로 시키는 기법을 오픈 플래쉬라 한다.  

 

. 표준렌즈

사람의 눈을 기준으로 만든 렌즈입니다.

사람의 시야각을 렌즈로 환산할 경우 표준 50 mm 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각 카메라의 배율을 50 mm 로 맞추고 본 시야각과

한쪽눈을 감은채 바라본 시야각은 거의 일치함을 알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번 해 보세요.

여기서,

50mm 보다 작은 배율.. 예를 들면, 28mm, 35mm, 40mm 등을 광각이라 하고

50mm 보다 큰 배율.. 예를 들면, 100mm, 150mm 등을 망원이라 합니다.

그러니깐.. 표준으로 삼고 있는 50 mm 를 기준으로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카메라 스펙을 살펴볼 경우, 렌즈를 살펴볼 경우,

배율 보다는 mm 수를 살펴보시면 정확하게 이해를 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mm 수는 렌즈의 촛점거리를 의미합니다.

 

. 결론

정확하게 배율을 표기 하려면

예를 들어,  35mm ~ 105mm 카메라렌즈는

광각 0.7배 , 망원 2.1배 라고 카메라 스펙에 소개를 넣어야 겠죠?

 

참고로, 카메라를 제대로 배우려면 50mm 렌즈로 많은 촬영을 하여보아야 한다더군요.

사람이 보는 시야각이니까요..

 

펌 웨어 (Firmware)

기계 내부의 ROM이라는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들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기기를 동작시키는데 쓰이며  펌 웨어를 업그레이드 함으로써 기기의 성능도 향상 시킬 수 있다. 카메라는 물론 기타 디지탈 주변기기까지 모든 컴퓨터 기반 제품에서 볼 수 있다.

 

픽셀 (pixel)

화소, CCD를 말할 때의 단위가 픽셀이다. 보통 해상도를 640 x 480 / 800 x 600 / 1,024 x 768 / 1,280 x 960 등으로 표현하며 숫자가 클수록 고 화질을 의미한다.

 

해상도 (Resolution)

컴퓨터의 그래픽 화면이나 TV, 카메라 등 그래픽을 표시하는 장치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말이다. 이미지를 구성하는 픽셀의 수에 의해 대부분 결정된다.

 

화소수

디지탈 카메라가 얼마나 많은 픽셀로 이미지를 표현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 화소수이다. CCD의 성능을 말하는 것으로 화소수가 높을수록 좀 더 고 화질의 이미지를 구현한다.

 

화이트밸런스

이미지의 가장 밝은 부분이 흰색이 되도록 빨간색과 녹색, 파란색의 밝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카메라의 화이트 밸런스 조절기능을 사용하면 일광용 표준 RGB 밸런스로부터 이탈된 광선을 보정할 수 있다.

 

화질 (image quality)

렌즈는 완전한 것이 아니므로 약간의 수차가 있다. 이런 수차 때문에 화상은 모두 만족할만 하지 못한 경우가 있는데, 화상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데 쓰이는 말이 화질이다.

 

------------------------------------------------------------------

 

 

BMP

윈도우 호환 컴퓨터에 있어서 일반적인 비트맵된(bitmapped) 파일 포맷의 일종. TIFF 파일 같은 비압축 파일이다.

 

CCD (Charge Coupled Device-고체 촬상 소자)

전하 결합 소자. 빛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센서의 일종으로 빛의 세기에 따른 전압 변동으로부터 디지털 데이터를 검출한다. 빛의 세기에 따라 전하의 양이 달라져 빛의 양을 검출할 수 있게 된다. 즉 빛의 명암만을 판단할 수 있으며 컬러 정보는 검출해내지 못한다. 여기에 RGB나 CMYK의 색을 가진 필터를 씌워서 컬러 정보까지 얻어내게 된다.

 

RAW 파일

CCD에서 포착한 데이터를 다른 처리 없이 그대로 저장한 파일이다. 이 형식으로 저장한 파일은 압축에 의한 손상이 없는 장점이 있고 컬러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24비트의 비압축 형식의 파일(TIF등)보다는 크기가 작은 편이다. 이 형식의 파일을 사진으로 보기 위해서는 촬영한 카메라에 따라 전용프로그램을 이용해 다른 사진파일 형식으로 변환할 필요가 있다. 이 형식은 주로 렌즈 교환식 일안 리플렉스 디지털 카메라들에서 쓰인다. 촬영시 CCD의 정보만을 저장하고 그 후의 처리는 하지 않기 때문에 화이트밸런스 등의 조절을 컴퓨터에서 나중에 조절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카드리더 (Card Reader)

데이터를 컴퓨터로 전송하기 위해 플래시 메모리를 삽입하는 기기. 시리얼 포트에 비해 훨씬 빠르다.

 

색수차 (Chromatic Aberration)

다양한 색의 광선이 서로 다른 각도로 굴절되기 때문에 동일한 면에 초점을 맺지 못하는 렌즈의 결점.

 

색심도 (Color Depth)

디지털 이미지는 실제 컬러에 근접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컬러 깊이, 픽셀 깊이, 또는 비트 깊이에 따라 결정된다. 현재 컴퓨터는 24비트의 트루 컬러를 구현한다. 인간이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색상 수와 거의 같은 1600만 컬러(24비트 컬러 깊이)를 트루 컬러로 지칭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파일 압축

디지털 사진은 큰 용량의 이미지 파일을 생성한다. 저해상도인 640 x 480 이미지도 픽셀수가 307,200 개에 이른다. 만약, 각각의 픽셀이 24비트(3바이트)인 트루 컬러라면, 한 개의 이미지가 차지하는 저장 공간은 1메가바이트를 넘게 된다. 이런 이유로 이미지 파일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 거의 모든 디지털 카메라는 압축을 하고 있다.

 

연속톤 (Continuous Tone)

검은 색에서부터 중간의 회색을 포함해서 흰 색에 이르는 모든 범위의 풍부한 톤을 가진 상을 말한다.

 

크롭핑 (Cropping)

보다 나은 화면구성을 위해서 상의 가장자리를 잘라내는 것. 크로핑은 촬영할 때 카메라를 움직여서 시도할 수 있고, 완성된 사진을 포토샵 등의 편집 프로그램에서 가장자리를 잘라냄으로써도 가능하다.

 

DPI

인치(2.54cm)당 도트 수. 화면의 해상도나 프린터의 출력 해상도를 나타내는 측정값.

 

EXIF

현재 출시되는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사진 파일 형식으로 촬영된 사진에 촬영자, 촬영일시, 셔터속도, 조리개수치, 줌 배율, 플래시 사용여부 등 여러 가지 부가정보를 기록하는 파일 규격. 이런 정보는 파일의 헤더 부분에 기록되며 나머지 부분은 보통의 사진파일과 같다. 따라서 보통의 이미지 프로그램에서 보게 되면 보통의 사진데이터로 보이게 되는데 이 파일에 저장된 부가정보를 보려면 exif 규격을 지원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현재 나와있는 대다수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들이 이 규격을 지원하지 못하므로 그런 프로그램에서 원본 이미지를 수정하게 되면 기록된 부가정보가 없어지게 된다.

 

JPG

디지털 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쓰는 파일 포맷. JPEG라고도 한다. 사진파일을 손실 압축 방법을 사용하여 압축한다. 즉 눈으로 판별이 어려운 부분의 정보를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원본의 화질로 복원이 안 된다. 또한 압축율을 여러 가지로 정해줄 수가 있는데 압축율을 높이게 되면 압축에 의해서 사진의 화질이 더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워낙 압축 후 용량이 작아서 사진파일에 애용되고 있다. 실제로 압축을 하지 않은 파일의 크기가 3MB정도 되는 사진을 JPEG으로 압축하면 128KB까지 줄어들기도 한다.

 

LCD (액정표시판)

디지털 카메라에는 보통의 TFT-LCD와 저온 폴리실리콘 LCD가 사용되고 있다. 후자의 경우가 해상도는 더 높다. LCD의 경우 얇은 두께이면서 고해상도와 자연 색의 표현이 가능한 점이 좋지만 햇빛이 강한 야외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최근 하이브리드 LCD라고 해서 야외에서도 밝게 보이는 액정이 나오고 있다.

 

메가 픽셀 (MP, Mega Pixel)

백만 픽셀 이상의 해상도를 총칭하는 말. 메가 픽셀 디지털 카메라는 1280 x 960 이나 그 이상의 이미지 해상도를 갖는다.

 

 

 

스캐너 (Scanner)

사진, 슬라이드, 네가티브 등의 이미지를 컴퓨터에서 저장하고 편집하기 위해 디지털데이타로 변환시키는 장치. 흔히 이런 과정을 '스캔받는다'고 표현한다.

 

오토발란스 (Automatic-White Balance)

사용자가 별도의 조정을 하지 않고 카메라가 자동으로 화이트발란스를 맞춰주는 방식. (화이트발란스 참고) AE(Automatic Exposure) 자동으로 노출계가 결정한 셔터속도와 조리개값으로 촬영하는 방식. 기종에 따라서는 촬영자가 셔터속도나 조리개값 중 하나를 지정하면 나머지는 카메라가 결정하여 촬영하는 경우도 있다.

 

JPEG (Joint Photographic Expert Group, jpg)

파일압축 기술의 한 형태. 요즘에 출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카메라들은 JPEG 파일로 압축을 한다. 일반적으로 '제이 펙(jay peg)'이라고 발음하는 이 파일은 이미지데이타의 용량을 줄이기 때문에 이미지의 저장과 전송시 많이 사용된다. 이 방식을 이용한 압축은 약간의 데이터 손실을 가져온다.

 

해상도 (Resolution)

이미지를 구성하는 픽셀의 수에 의해 측정되어지는 값. '백만화소'처럼 총 픽셀수로 표현되기도 하고 '1600x1200'처럼 이미지의 가로와 세로 화소의 곱으로 나타내기도 한다.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는 크게 확대할 수 있다.

 

화이트 발란스 (White Balance)

광원(태양광, 형광등, 백열등 등)에 따라 다른 색으로 나타나는 순백색의 물체를 흰색으로 나타나게 하는 조정. 자동적으로 화이트발란스가 결정되거나 '야외', '실내'와 같은 설정을 해주어 카메라가 보정할 수 있게 해준다. 필름카메라에서는 필터를 사용하여 발란스를 조정한다

 

액정표시화면 (LCD : Liquid Crystal Display)

액정표시장치로 촬영할 이미지의 범위를 확인하거나, 촬영한 이미지를 검색하는데 쓰인다. LCD를 켜놓고 사용하면 전력소모가 많아서 배터리의 사용시간이 단축되므로 일부의 기종에서는 이 장치에 별도의 전원차단 스위치가 달려있는 것도 있다.

 

디지털 줌(Digital zoom)

Digital Zoom이란 장착된 렌즈의 확대 기능 이상으로 피사체를, 확대하기 의해 디지털 신호로 전환된 피사체를 확대한 후 화상복구(보간)과정을 거친 것을 말한다. 광학적으로 확대한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선예도가 떨어진다.

 

 

 

 

화소(Pixel)

디지털카메라의 성능을 표시하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이용되는데 촬영된 이미지의 해상도 혹은 촬영 가능한 해상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컴퓨터에서 표시하는 '픽셀'과 같은 의미이다. 100만 화소 이하, 150만~200만 화소, 200만 화소 이상으로 나누어 등급을 매기는 것이 일반적 이고 흔히들 광고에서 최고 해상도라고 말하는 200만 화소의 제품들은 실제로는 디지털 카메라 중에서는 중급기종에 속한다. 전문가들이 쓰는 중형 카메라용 디지털 팩Digital Pack의 경우 1000만 화소 이상 지원하기도 한다.

 

TWAIN DRIVER

프린터에서 그림을 출력하기 위해서 과거에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직접 프린터를 제어하였다. 윈도우즈 환경으로 넘어온 이후 응용프로그램이 직접 프린터를 제어하는 일은 줄어들었고 프린터 회사에서 제공하는 프린터 드라이버를 통해서 프린터를 출력한다. 마찬가지로 그림을 입력받기 위해서 이전에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DSC를 제어하도록 하여 DSC와 함께 제공하거나 판매하였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손에 익은 널리 퍼저있는 유명한 응용프로그램(Photoshop, Illustrator, printshop, imaging등)으로 작업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프린터 드라이버와 같이 DSC와 다른 응용프로그램을 연결시켜 주는 드라이버가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TWAIN드라이버이다.

 

TIFF (Tagged Image File Format)

국제 표준의 비압축 그래픽 데이타 저장 파일포맷의 하나로 이미지 픽셀 데이타인 비트맵 파일의 가장 많이 쓰이는 포맷이며 매킨토시, 윈도우즈, 유닉스등 다양한 OS 및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과 호환성 높다.

 

USB (Universal Serial Bus)

PC에 외부기기와 연결하도록 만들어진 규격으로 기존에 사용되던 시리얼 및 패러렐 전송방식을 대체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다. USB는 PC의 주변기기를 쉽게 연결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음성과 압축된 영상을 실시간, 12Mbps 전송 속도 (시리얼 방식의 최대 100배)로 처리할 수 있는 PC연결 방식이다. USB 포트는 일반적으로 출시되는 PC의 뒷면에 2개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출시되며 USB 케이블은 4개의 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호선 2개와 전원선 2개를 보호막 속에 묶어 놓은 것으로 매우 가늘고 유연하다. 쉽고 편리한 연결과 빠른 전송속도, 별도의 환경설정없이 사용가능하며 PC카메라,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프린터 등 최대 127개의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디지털방송 용어사전  

 

 대역폭 (Band Width)

데이터 통신에서 어떤 주어진 영역 안의 네트워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주파수의 최대치와 최소치의 범위로서 한번의 접속으로 정보전송이 가능한 양 즉,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컴퓨터 네트워크의 개념에서 이해를 한다면 대역폭은 한 채널을 통해 전달 되는 초당 정보량이며 단위는 대개 bps(bit per second)이며 100bps이면, 초당 100비트의 데이터를 전송.

 

변조 (Modulation)

전송하고자 하는 정보를 전송하기에 적합한 다른 신호와 합성하여 진폭, 주파수 등에 시간적인 변화를 주는 것.

 

복조 (Demodulation)

변조된 정보를 다시 복구시키는 것.

 

음성인식 (Voice Recognition)

음성인식은 신호처리기술의 하나로 인간의 음성을 기계적으로 분석하여 해당하는 어휘들을 찾아내는 종합적인 기술.

 

 

 

주사 (Scanning)

2차원적인 화면을 여러 개의 미세한 구획의 화면 즉, 화소로 분해하거나 조립하여 화면을 재구성 하는 것.

 

비월주사(Interlaced Scanning)

1차로, 정해진 주사선을 하나씩 건너뛰어 주사한 뒤 2차로 주사선 사이를 메워나가는 방식.

 

순차주사(Progressive Scanning)

1번부터 마지막 주사선까지 순서대로 주사하는 방식. PC모니터와 Digital TV에서도 사용됨

 

AC-3 (Dolby Digital 5.1)

돌비사의 디지털 서라운드 음향방식. 5개의 서라운드 스피커, 한 개의 우퍼로 구성.

 

ATSC (Advanced Television System Committee)

미국 TV 표준 위원회. 혹은 ATSC에서 Digital TV의 제안한 표준안. 8/16VSB 변조방식을 이용하며 지상파에 유리.

 

ATV (Advanced Television)

Digital TV 개발 초기에 쓰여진 이름으로 DTV의 총칭으로 쓰이고 있음.

 

Decoding

부호형태로 변환된 자료들을 다시 원래의 상태로 복원시키는 작업. <->Encoding

 

Demultiplexing

하나의 Stream으로 전송받은 자료를 다시 분리하는 작업. <->Multiplexing

 

DTV (Digital Television)

Digital TV의 약자. 혹은 Digital Television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총칭.

 

DVB (Digital Video Broadcasting)

유럽을 중심으로 제정된 Digital TV 관련 표준. 다채널화와 위성방송에 유리.

 

DVD (Digital Versatile Disc)

고용량, 고화질, 고음질, 인터액티브 기능을 갖춘 미디어 규격. 가변 전송방식의 비디오 압축, 720x480의 해상도 , 돌비 AC-3 디지털 5.1 사운드 지원.

 

DVR (Digital Video Recording)

Analog방식의 영상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동화상 국제표준방식인 MPEG로 영상을 저장하는 방식. Digital Set-top Box에서는 원하는 방송을 내장 HDD에 저장할 수 있다.

 

 

Encoding

영상이나 음성등의 정보를 부호형태로 Digital화 시키는 작업. <->Decoding

 

FCC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 미연방통신위원회)

미국내의 각 주들의 상호통신이나 방송에 대한 조정업무를 맡고 있는 기관.

 

Ghost Effect

방송전파가 산이나 빌딩 등에 반사될 때 그 전파 반사에 의해 생기는 화면의 잔상이 2개 이상 겹치는 현상.

 

HDTV (High Definition Television)

디지털 방식의 고선명TV, 기존 Analog TV보다 선명한 화질 (1080i 혹은 720p화질)과 고품질의 음향을 제공하며 16:9의 가로비율이 좀 더 커진 화면비율.

 

Interactive TV

일방적인 시청만을 하던 기존 TV와 달리 상호대화형 인터페이스와 방송서비스가 가능한

텔레비전, 혹은 그 서비스.

 

MPEG (Motion Picture Experts Group : 동화상 전문가 그룹)

Digital자료들을 압축하고 해제하는 방식의 하나로 동화상에 대해 정이된 규격.

 

MPEG-1

일반 Digital 저장매체를 대상으로하여 VCR 수준의 화질을 제공.

 

MPEG-2

MPEG-1을 개선한 방안으로 HDTV품질까지를 대상으로 하며 통신 및 방송등 어느곳에서든 사용할 수 있는 범용부호화 알고리즘

 

MPEG-4

객체지향 Multimedia통신을 위한것으로 MPEG-1/2보다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차세대 멀티미디어 부호화 국제 표준안. MPEG-1/2가 장면(화면)단위로 Encoding하는 반면 MPEG-4는 영상내에 존재하는 객체(물체)단위로 Encoding하며 MPEG-1/2가 자연영상(비디오) 및 자연음(오디오)만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MPEG-4는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그래픽의 합성영상 및 합성음(MIDI, 3차원 음향 등)까지도 대상으로 함.

 

Multiplexing

여러 개의 자료를 하나의 데이터 Stream으로 전송하기위해 섞는 작업. <->Demultiplexing

 

 

NTSC (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초창기에 흑백 텔레비전과의 양립성을 유지하기위한 맑기 신호에 신호를 사람의 시각에 맞추어 삽입함과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미국 텔레비전 시스템 위원회에 의해 제정 했으며 현재까지 널리 쓰이고 있는 Analog TV 표준방식중의 하나.

 

PAL (Phase Alternation by Line)

구 서유럽이나 중국, 오세아니아에서 채택하고 있는 방송표준안으로 NTSC의 장거리 중계회선 등에서 발생하는 색상일그러짐현상을 감소시킨 것.

 

QAM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다중의 Analog 신호를 Bit 패턴으로 Encoding 하는 변조방식.

 

RS-232C

컴퓨터들과 관련 장치들 간에 비교적 느린 속도의 직렬 데이터 통신을 하기 위한 물리적 연결과 프로토콜에 관해 기술하고 있는 표준.(현재의 버전이 "C")

 

SDTV (Standard Definition Television)

Digital방식의 표준화질 TV를 의미. 기존 Analog TV보다는 선명하고 HDTV 보다는 화질이 낮은 다채널 위주. 화면비는 4:3 과 16:9 가 모두 쓰이고 480p 혹은 480i의 화질.

 

STB (Digital Set-top Box)

디지털 방송 수신부를 Set Top Box에 넣어 기존 Analog TV 혹은 분리형 디지털 TV, Multi-Sync 모니터 등에서 Digital TV를 볼 수 있게 하는 기기.

 

USB (Universal Serial Bus)

12Mbps 의 전송속도를 갖는 인터페이스 버스 방식.

 

VCR (Video Cartridge Recorder)

흔히 VTR로 알려진 일반 가정용 비디오 기기로 마그네틱 카트리지를 이용함.

 

VOD (Video On Command : 주문형 비디오)

영상정보를 저장해 놓고 시청자의 마음에 맞는 프로그램을 요구에 따라 즉각 전송해 주는 서비스로 영화등을 마음대로 골라볼 수 있는 서비스의 개념.

 

VSB (Vestigal Side Band)

전송 주파수를 중심으로 Odd Symmetry 특성을 갖는 필터를 이용한 변조방식으로 특히 저주파영역의 신호성분이 많은 변조에 유리.

 

Y/Pb/Pr

디지털 TV의 입력 방식으로, 화상의 입력신호가 명암부분과 칼라별로 구분되어 화질의 손상을 막음. (Y : 명암신호 / Pb, Pr : 2가지의 칼라신호)